본문 바로가기

활동 소식/인권교육 바람곶

[말 말 말] 경기도 학생인권 톺아보기 토론회

경기도 학생인권 톺아보기 토론회

학교에도 인권을! 학생에게 권리를!”


인권교육 온다 상임활동가 만나다




201711월에 발족한 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 경기연대(이하 경기연대)에서 한달전 경기도 학생인권 톺아보기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2018년을 마무리하며 그간의 활동을 되돌아 보며 좀더 학교 현장의 상황을 고민해 보고, 전국최초의 인권조례 제정지역으로 학생인권을 제대로 꼼꼼이 살펴보고자 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몇 년간 경기도학생인권실태조사 연구활동에 참여한 박근덕대표의 학생인권조례와 인권실태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고, 경기연대에서 경기도내 32개 학교의 학교생활인권규정을 무작위표본 조사한 내용을 발표하였고, 전교조경기지부에서는 학교내 학생인궈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학생인권침해의 기준이 되고 있는 학생인권규정은 정말 필요한것인지 근본적인 질문에 대해 나눴다. 기조발제후 토론자로 아수나로 경남지부 회원의 학생인권침해 현장고발, 참교육학부모회 경기지부의 학교운영위 경험과 고민, 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 전국연대에서 학교학생인권규정과 함께 한국사회에서 청소년인권이 보장되고 실현되기 위한 제반과제와 이후 활동의 제안을 나눴다


많은 내용을 함께 나누다 보니 시간에 쫓겨 토론회 참석자와 충분한 토론시간을 가지지 못해 아쉬웠지만 지역에서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실천활동과 학교생활인권규정을 널리 알리는 활동의 필요성을 제안되었다. 몇 년간 멈춰있던 지역내 청소년인권,학생인권의 논의가 시작되었으니 2019년은 토론회때 나왔던 제안들을 온다의 실천활동으로 이어져 가야 겠다.

 

순서

주제

담당

 

전체 진행

촛불청소년 인권법제정 경기연대

집행위원장(변혁당경기도당 대표)권미정

발제 1.

실태조사를 통해 본 학생인권조례

평화인권교육센터 박근덕 대표

2.

경기도내 학교생활인권규정 실태

촛불청소년 인권법제정 경기연대

(인권교육 온다) 만나다

3.

학교에서 필요한 권리

전교조 경기지부 교사 이용석

토론 1.

우리의 인권은 어디에?

아수나로경남지부 이수경

2.

함께 만든 학교생활인권규정 사례

참교육학부모회 경기지부 안기희

3.

차별과 배제가 없어야 하는 학교

전국제정연대(어린이책시민연대) 변춘희

질의응답

청중질의, 발제자와 토론자 질의토론

 

 

( 추신 : 토론회 자료를 원하느시는 분들은 이메일 발송이 가능하니 원하시는 분들은 연락주시면 보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