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 : 공지사항

5.17. "표는 없어도 할 말은 있다!" 할 말 있는 청소년들, 여기 모여라!




표는 없어도 할 말은 있다
경기도 청소년들과 교육감 후보들과의 토론마당


때 : 2014년 5월 17일 토요일 오후2시~6시
곳 : 아주대학교 종합관 401호


선거권이 없으면 말도 할 수 없나? 청소년도 할 말이 있다!
교육은 바로 우리의 문제! 우리랑 먼저 이야기 좀 하시죠?
청소년들이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들을 초청하여 교육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하는 자리!


학교와 교육에 대한 경험과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시간,
교육감 후보들의 정책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 등을 준비했습니다.
비록 "표는 없지만" 하고픈 말도 듣고픈 말도 많은 청소년들의 참가를 환영합니다!

*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들에게 초청장을 보내서 현재까지 4명의 예비후보들이 참가하겠다는 답을 보내왔습니다. 

주최 : 청소년 '할 말' 기획단
주관 : 경기 학생인권 실현을 위한 네트워크


참가를 원하시는 분은~ 

☞ n_podo@naver.com 메일주소로 이름/지역/학교(선택)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아래 글은 할말기획단 청소년들이 경기도 교육감 예비후보들에게 보낸 초청장입니다.)



“표는 없어도 할 말은 있다!”
학생들과 경기도 교육감 후보들의 토론마당에 당신을 초청합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오는 5월 17일에 학생들과 경기도교육감 후보들의 토론마당, “표는 없어도 할 말은 있다!” 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청소년 <‘할 말’ 기획단>입니다. <‘할 말’ 기획단>은 이번 토론마당의 취지에 동감하여 함께 행사를 기획하고 준비하기 위해 경기 지역의 10대 청소년들(중, 고등학생 포함)이 자발적으로 모여서 꾸린 기획단입니다.
   올해 6월, 지방선거가 치러집니다. 이때 경기도 교육감 역시 선출됩니다. 그러나 교육감의 정책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교육의 주체인 저희들에게는 교육감 선거에 참여할 방법이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선거권이 없을 뿐만 아니라, 후보나 정책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는 것에도 선거법 등의 문제로 어려움이 많습니다.
   학교에서도 우리들의 의견과 생각은 제대로 반영되지 않거나 무시받기 일쑤입니다. 하지만 저희 학생들이야말로 당사자로서 직접 현장에서 일상을 겪고 있으며, 우리 자신들의 삶에 대해 작은 이야기부터 큰 이야기까지 할 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세월호 침몰’이라는 비극으로 모두가 슬픔에 잠겨 있습니다. 특히 희생자 중 많은 경기도 고등학생들이 포함되어 있는 까닭에 저희도 더욱 큰 슬픔을 느낍니다. 이럴 때일수록 더욱, 우리 사회가 청소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육감 후보들이 먼저 나서서 청소년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길 강력히 희망합니다.

   “표는 없어도 할 말은 있다!” 이번 행사는 그 동안 마음껏 얘기할 수 없었던 답답한 현실에 대해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함께 대안을 토론하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입니다. 청소년들과 경기도 교육감 후보들의 토론마당이라는 자리를 통해, 귀 후보께서 직접 학생・청소년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기회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이를 계기로 교육정책과 학생・청소년들의 삶에 대해 다시 한 번 제대로 고려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토론마당은 5월17일(토), 낮2시, 아주대학교(자세한 장소는 추후 공지)에서 진행됩니다. 이번 토론마당에 귀 후보께서 꼭 함께해주시길 바라며, 참석 여부에 대한 답신은 4월 29일(화) 저녁6시까지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2014. 04. 22.
토론마당 준비를 위한 청소년모임 <‘할 말’ 기획단> 드림
김건우 김경빈 김대영 김수진 김채영 남수철

류현 문정오 배하랑 변정우 이연주 최서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