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 소식

[보도자료] “표는 없어도 할 말은 있다!” 경기지역 10대 청소년 모임 <‘할 말’ 기획단>, 5월 17일 토론마당 열어 … 경기도 교육감 예비후보들에 초청장 보내



보도자료


표는 없어도 할 말은 있다!”


경기지역 10대 청소년 모임 <‘할 말’ 기획단>,

5월 17일 토론마당 열어 

경기도 교육감 예비후보들에 초청장 보내


1. 안녕하세요. 저희는 지난 2012 9월부터 경기도학생인권조례의 정착화와 학생인권 확장을 위해 경기도 인권·교육 시민단체들이 모인 경기 학생인권 실현을 위한 네트워크입니다.

 

2. 청소년들이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모였습니다. 2014 6, 교육감 선거를 비롯한 지방선거가 예정되어 있지만, 청소년들은 선거권이 없다는 이유로 어떠한 통로로도 선거 과정에서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실정입니다. 특히 교육정책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학생들이 교육감 선거 과정에 대해 아무 이야기도 할 수 없는 것은 민주주의의 원칙에 비추어 볼 때 심각한 문제라고 할 것입니다. 이에 경기도 지역 청소년들이 모여서, 교육감 후보들을 초청하는 자리를 만들려고 합니다. <표는 없지만 할 말은 있다!>라는 토론마당입니다.

 

3. 이를 위해 청소년 12명이 꾸린 할 말 기획단에서는 4 22, 경기도 교육감 예비후보들에게 초청장을 보냈습니다. 초청장에서 청소년들은 청소년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기회를 가지시길 바란다고 하며 후보들에게 참석을 요청했습니다. ‘할 말 기획단은 토론마당은 5 17일로 추진하고 있으며 4 29일까지 참가 여부를 답변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4. 우리 경기 학생인권 실현을 위한 네트워크는 청소년들의 참여권이 중요한 인권이라고 생각하며, ‘할 말 기획단이 준비하는 토론마당의 홍보와 장소 섭외 등에 협조를 하고 있습니다. ‘할 말 기획단 청소년들이 교육감 후보들에게 이런 자리를 제안하며 초청한 사실을 귀 언론사에서 보도해주시길 바라며 이렇게 보도자료를 보냅니다. 또한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싶으시다면 할 말 기획단에서 활동하는 청소년들의 인터뷰도 가능합니다. 민주주의 증진과 우리 사회의 참여를 위한 적극적 보도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발신 표는 없어도 할 말은 있다!” 토론마당 준비를 위한 청소년 모임 <‘할 말’ 기획단>

수신 2014 지방선거 경기도 교육감 후보

일시 | 2014. 04. 22. ()

 

문의 | 청소년 <‘할 말’ 기획단김수진 (☎ 010-5743-0098)

붙임 | 표는 없어도 할 말은 있다!” 토론마당 기획안

 

표는 없어도 할 말은 있다!”

학생들과 경기도 교육감 후보들의 토론마당에 당신을 초청합니다.

 

   안녕하세요저희는 오는 5월 17일에 학생들과 경기도교육감 후보들의 토론마당, “표는 없어도 할 말은 있다!” 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청소년 <‘할 말’ 기획단>입니다. <‘할 말’ 기획단>은 이번 토론마당의 취지에 동감하여 함께 행사를 기획하고 준비하기 위해 경기 지역의 10대 청소년들(고등학생 포함)이 자발적으로 모여서 꾸린 기획단입니다.

   올해 6지방선거가 치러집니다이때 경기도 교육감 역시 선출됩니다그러나 교육감의 정책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교육의 주체인 저희들에게는 교육감 선거에 참여할 방법이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선거권이 없을 뿐만 아니라후보나 정책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는 것에도 선거법 등의 문제로 어려움이 많습니다.

   학교에서도 우리들의 의견과 생각은 제대로 반영되지 않거나 무시받기 일쑤입니다하지만 저희 학생들이야말로 당사자로서 직접 현장에서 일상을 겪고 있으며우리 자신들의 삶에 대해 작은 이야기부터 큰 이야기까지 할 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세월호 침몰이라는 비극으로 모두가 슬픔에 잠겨 있습니다특히 희생자 중 많은 경기도 고등학생들이 포함되어 있는 까닭에 저희도 더욱 큰 슬픔을 느낍니다이럴 때일수록 더욱우리 사회가 청소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교육감 후보들이 먼저 나서서 청소년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길 강력히 희망합니다.

   “표는 없어도 할 말은 있다!” 이번 행사는 그 동안 마음껏 얘기할 수 없었던 답답한 현실에 대해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함께 대안을 토론하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입니다청소년들과 경기도 교육감 후보들의 토론마당이라는 자리를 통해귀 후보께서 직접 학생청소년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기회를 가지시길 바랍니다이를 계기로 교육정책과 학생청소년들의 삶에 대해 다시 한 번 제대로 고려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토론마당은 517(), 2아주대학교(자세한 장소는 추후 공지)에서 진행됩니다이번 토론마당에 귀 후보께서 꼭 함께해주시길 바라며참석 여부에 대한 답신은 4월 29(저녁6까지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그럼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2014. 04. 22.

토론마당 준비를 위한 청소년모임 <‘할 말’ 기획단드림

김건우 김경빈 김대영 김수진 김채영 남수철

류현 문정오 배하랑 변정우 이연주 최서윤



표는 없어도 할 말은 있다!”

학생들과 경기도 교육감후보들의 토론마당 기획안

 

1. 기획 의도

- 2014년 6지방선거가 치러집니다그리고 교육감 직선제에 따라 각 시도의 교육감 역시 선거를 통해 선출됩니다교육감 선거는 교육감의 선출 과정이자 동시에 우리 교육의 현안에 대해 토론하고 여러 의견들이 경쟁하는 장이기도 합니다그러나 그 결과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게 될 우리들은 선거권이 없다는 이유로 그런 모든 과정으로부터 배제되어 있습니다비록 선거권자가 아니더라도학생들이 교육감 후보들에게 자신의 학교에서의 문제와 교육의 문제를 학생들의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 자리를 통해서 교육감 후보들이 학생들의 의견을 경청하고선거와 정책 입안 과정에서 표를 가진 비청소년들 뿐 아니라 학생들의 입장 역시 고려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학생들이 이런 자리에서 자신들의 의견을 밝히고 자기가 학교에서 겪는 문제를 발표함으로써학생들의 관점에서 본 교육 현실을 공론화하고 학생인권 문제 등을 사회적으로 논의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학생들이 이번 토론마당을 통해서 자신들이 겪는 문제에 대해 함께 생각하고 토론하는 계기가 되고이후에도 학교의 현실을 바꾸는 여러 가지 활동으로 이어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2. 개요

제목 학생들과 경기도 교육감후보들의 토론마당 표는 없어도 할 말은 있다!”

일정 : 5월 17(), 낮 2~6시 예정

장소 아주대학교 (자세한 장소 추후 공지)

주최 토론마당 준비를 위한 청소년 모임 <‘할 말’ 기획단>

주관 경기 학생인권 실현을 위한 네트워크

 

3. 토론마당 진행()

㉠ 참여자 소개

㉡ 여는 마당 : “청소년이 원하는 정책은?‘ 설문조사 결과 발표

㉢ 1부 학교와 교육 현실에 대한 학생들의 발언

㉣ 2부 : <‘할 말’ 기획단>이 선정한 교육정책 현안에 대해 학생들과 교육감 후보의 토론 및 질의응답

㉤ 자유발언과 토론

㉥ 시간 관계상 발언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한 의견 전달

 

※ 진행안/시간표는 준비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4. 참가 신청

경기도 지역 초중고등학생 및 청소년으로 50명 이상.

사전 홍보와 신청을 통해서 확보하고신청하지 않은 학생들도 당일 참여를 공개함.

(문의 청소년모임 <‘할 말’ 기획단김수진 ☎ 010-5743-0098 / E-mail: n_pod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