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다의 2015년을 정리하고 희망찬 2016년 맞이하기




으샤으샤~ 2015년의 온다 활동을 평가하고 한발더 나아가는 2016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온다 나름 비수기라고 하지만 우리는 더 좋은 양분을 만들기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지나간 것은 지나간대로 좋은 추억으로 남기고 우리는 이제 2016년을 출발합니다.    

(사진은 온다 집중논의때 잠시쉬며 운동하는 사진입니다.)


서울시 공무원인권교육 평가 워크샵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서울시 공무원을 하루 7시간씩 10번에 걸쳐서 1,600명을 교육한다는 것은 애초 목표가 잘 못 설정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준비과정과 진행과정에서 위의 조건을 아무리 바꾸려고 했지만 아무것도 바뀌지 못했고 그리고 일 년을 달려왔습니다.

일 년의 사업을 평가하는 자리는 생각보다 활기차고 즐거웠습니다. ‘우리가 무엇을 못했다’, ‘우리는 왜 이것밖에 못했을까라는 아쉬움이 있기 보다는 당시의 상황에서 최선의 방식을 찾아서 최선을 다했다라는 평가가 우리 안에 더욱 많았습니다. 장시간에 걸쳐서 준비부터 진행과정, 교육내용, 강사, 강의안까지 꼼꼼히 평가해 가면서 일 년의 시간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갔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스스로를 다독였습니다. 앞으로 서울시 공무원 인권교육이 어떻게 해야 좀 더 효과적일지 많은 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그 안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별첨으로 말하자면 별이 쏟아지는 워크샵 장소는 정말 너무 좋았습니다. 또 생각날 것 같아요.

 

노크(경기도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올해 노크의 가장 큰 사업은 청소년 노동인권 조례제정(경기도조례)와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사업이었습니다. 청소년 노동인권조례는 많은 의원들이 찬성하고 있는데 좀 더 현실적이고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조례가 무엇일지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사업은 경기도교육청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2016년에도 아마 이 두가지 사업이 큰 맥으로 가져가게 될 것입니다.

 

□ 난다 활동가 환송회~ 




난다활동가가 다산인권센터 자원활동 시절부터 온다 상임활동까지 수원지역의 활동을 정리하고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너무너무 고생많았고 앞으로도 소중한 인연 잘 이어 나갔으면 합니다. 


Posted by 인권교육온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주소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행궁로 28 2층 ✭Tel 031)548-2105 ✭Fax 031)231-4395 ✭E-Mail hreonda@gmail.com ✭후원계좌 농협 351-0688-2820-93 [인권교육 온다]